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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주식,경제

화장품 산업의 현황과 코스온의 사업 현황

by ◆◆◆◆◆◆◆◆ 2021. 9.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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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산업의 현황

 

예로부터 화장품 산업은 인간의 신체와 미적 욕구에 관련되어 인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으며, 지속 가능한 문화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그러나 인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산업이므로, 생산과 유통, 판매, 광고 및 소비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법률적 제약이 가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 제품의 품질 및 안전을 강조하는 화장품법 개정안 발효로 큰 변화를 겪고 있으며, 사회, 경제, 문화 전반에 걸친 변화의 수용과 시장난립을 방지하는 등 산업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장품 시장은 기능별, 부위별, 계절별, 유행별 등으로 매우 세밀하게 분화되어 있으며, 유통채널역시 방문판매, 홈쇼핑, 브랜드샵, 전문샵, 온라인, 대형할인마트, 백화점 등 매우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은 소득수준 향상과 여성의 경제활동 취업인구의 증가에 힘입어 급속한 발전을 해왔으며, 거의 모든 연령층에서 화장품은 애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헬스앤드뷰티(H&B)스토어, 브랜드샵, 면세점, 백화점 등을 중심으로 화장품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국내의 화장품 소비지출액은 미국, 영국, 프랑스, 싱가포르 등 주요 선진국과 비교해 절반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향후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장품 산업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로 인종에 따른 피부 특성에 따른 선진화된 공법과 정제된 고급원료를 사용하는 대표적인 정밀화학공업으로 고부가가치 글로벌 산업입니다.
둘째로 다른 업종에 비해 OEM 및 ODM방식의 제조 및 판매가 용이하여 진입장벽이 높지 않아 매우 경쟁적인 산업입니다.
셋째로 2000년 이후 브랜드샵 위주의 제품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자금력이 강한 대기업 위주의 심한 과점구조를 보이고 있었으나, 2010년 이후 온라인 및 홈쇼핑을 통한 시장 규모가 급격히 커지고 소비자의 기호성과 유행성이 강해지면서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은 다품종 소량체제로 바뀌고 있습니다.
다품종 소량생산과 제품별 빠른 사이클, 다양한 유통구조 등으로 시장 진입은 쉬우나, 브랜드로 인정받고 유지되기는 매우 어려운 산업입니다.

넷째로 화장품 산업은 대표적인 소비재산업으로 소득 및 소비수준과 민감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차별적인 신상품 개발과 마케팅, 유통경로 확보등이 중요합니다.
트랜드에 민감하기에 상품의 수명주기가 짧고, 계절적 수요변동과 개인별 선호차이로 인해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며, 계절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스온 현황

 

당사는 화장품 제조 및 판매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1오산공장 건립을 위해 2013년 02월 경기도 오산시 가장동에 6,180㎡의 토지를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임차하였으며, 6월 경기도 오산에 연면적 6,506㎡(약 1,972평) 지상 4층의 화장품 제조공장을 착공하여 2014년 01월 완공하였습니다.


당사는 제1오산공장 완공으로 연간 약 8,700만개의 생산능력을 갖춘 CGMP급 공장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2018년 9월 색조제품에 대한 발주가 증가함에 따라 경기도 오산에 연면적 19,336.70㎡(약 5,850평) 지상4층, 지하3층의 연간 13,000만개의 생산능력을 갖춘 제2오산공장을 착공하여 2020년 1분기 완공하였습니다. 당사는 제2오산공장 완공으로 인해 연간 21,700만개의 생산능력을 갖추게 되었으며 상반기 내 각종 인증 및 허가가 완료되면 기존에 탄탄하게 구축해놓은 영업망을 활용해 공격적인 사업을 이어나갈 방침입니다.

당사에서 제조되는 제품은 국내 외 온라인 판매 및 수출 등의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외 약 300개의 화장품 브랜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화장품 OEM/ODM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원자재 수급을 비롯해 세분화되고 빠른 트랜드를 가지고 있는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아우르는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당사 해외 판매의 경우, 다양한 해외네트웍을 활용하여, 미국 및 동남아, 중국, 일본 등의 현지 화장품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판매 기획중이며, 기타해외 50여개 국가의 개인 및 기업에 직접 ODM/OEM 병행 중 입니다.

당사는 원활한 중국시장의 진출을 위해 중국현지 광저우에 합작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2015. 01 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하였습니다.

 

 

1. 경쟁력

당사는 국내 및 중국 현지에 법인 및 화장품 공장을 보유하였고, 아래와 같은 강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연구개발. 생산 전문기업으로써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첫째, 국내외에서 인정받는 최고의 R&D 능력입니다.
당사는 제1오산공장의 완공과 동시에 국내외 유명 화장품 제조업체의 신규화장품 연구에 대한 용역을 대행하고 있으며, 신규로 중국환야그룹에 메이크업 화장품 제조기술에 대한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 화장품 내수 3위 규모의 광저우 환야의 경우, 이미 대표이사의 관계회사인 네비온으로부터 기초화장품 기술을 제공받고 있어 당사의 화장품 R&D 능력은 업계 최고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미 중국 환야(HUANYA)그룹을 통한 중국소재 연구소를 비롯해, 일본 Tokiwa와의 메이크업연구, Iwaki와의 신원료 연구, 연세대공학원과의 소재연구를 비롯한다양한 국내외 R&D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으며, 당사의 오산공장에 제형연구소를 비롯한 중앙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의 주요 경영진들은 아모레퍼시픽연구소 시절부터 설화수 라인, 아이오페 라인 등 수많은 히트상품을 연구기획한 경험이 있으며,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스테디셀러 제품(콤보크림, 수분크림, 매직BB크림, 달팽이 크림 등)을 관계사 미즈온을 통해 출시하여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냈습니다.

둘째, CGMP 설비의 제조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14.01 연면적 6,506㎡(약 1,972평). 연간 약 8,700만개 생산 규모의 제1오산 CGMP 화장품 제조공장을 준공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색조화장품 발주증가에 따라 2020.1 연면적 19,336.70㎡(약 5,850평) 지상4층, 지하3층의 연간 13,000만개의 생산 규모를 갖춘 제2오산 화장품 제조공장을 완공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당사는 전세계 어디나 제품 수출이 가능한 글로벌 스탠더드 설비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셋째, 유연한 조직구조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당사는 우수한 R&D능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우수한 제조설비 및 뛰어난 상품기획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매우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구조를 보유하고 있어, 소비자들을 직접 상대하는 브랜드 제품 뿐만아니라, OEM/ODM을 원하는 고객사에 더욱 완벽한 OCM 제품을 공급할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 OCM (order customizded manufacturing) : 최적화된 맞춤형 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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