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쿄 올림픽의 기대감
일본의 수도가 2020년 하계 올림픽 유치전에서 승리했을 때 도쿄의 지도자들은 영광과 부를 약속했다. 일자리와 경제는 성장할 것이다. 대중들은 지지 집회를 할 것이다. 일본의 국제적 위상이 높아질 것이다.
올림픽은 계획보다 1년 늦고 주최 측이 2013년 대회 우승 당시 설명한 각본과는 거리가 먼 일요일 폐막될 예정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주최측은 올림픽을 방관 바이러스 버블 안에 넣어야 했고, 일본 정부로서는 경제적, 심지어 정신적 이득도 모두 제거했다.
대신, 도시는 많은 것을 요구했지만 그 대가로 거의 제공하지 않는 거대한 행사를 위한 단순한 선박으로 전락했다. 도쿄는 수십억 달러를 투자한 후에도 다른 도시와 똑같이 올림픽을 경험했다: 텔레비전에서 열리는 행사로서.
이노우에 마코토는 도쿄의 새로운 올림픽 스타디움의 그늘에서 2018년에 멕시코 레스토랑을 열기 위해 많은 돈을 빌렸다. 이 장소가 올림픽 방문객들과 관광객들의 관심을 끌기를 희망했다.
올림픽이 시작되기 전날 오후, 전염병이 시작된 이후 처음으로 고객들이 그의 작은 지하 상점으로 몰려들었다. 그러나 오후 8시, 개막식이 진행되고 있을 때, 그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문을 닫아야만 했다.
올림픽은 경기부양 대신 불안감을 고조시켰다. 이미 스캔들과 수십억 달러의 비용 초과로 짓눌린 올림픽은 국민 건강에 용납할 수 없는 위험으로 여겨진 대부분의 일본 국민들의 바람과 반대로 진행되었다. 주최 측의 고집은 국가 지도자들이 국민에게 책임이 없다는 인식을 강화했다.
- 도쿄 올림픽의 의미
많은 것을 참다 보니, 일본의 많은 사람들은 그 모든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지 궁금해하게 되었다.
도쿄의 컨설팅 회사 에른스트 앤 영의 일본 측 파트너인 고바야시 노부코는 "국가 신뢰가 취약한 상태"라고 말했다.
올림픽과 관련된 혼란은 "새로운 시스템과 새로운 방식의 일에 대한 갈망을 강화했다"고 그녀는 말했다.
서투른 결정과 잘못된 조치로 인해 올림픽 고위 관계자들은 잇달아 사임했다. 일본은 현재 최악의 코로나 바이러스 발병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일본 내 일부 사람들이 올림픽을 경계심을 늦추기 위한 자격증으로 받아들인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유권자들은 일본의 지도자들이 끈질긴 것에 대해 처벌할지도 모른다. 점점 인기를 잃어가고 있는 일본의 총리인 스가 요시히데의 정당은 늦어도 10월 말에 치러질 총선거에서 약한 반대에 직면하여 정권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그 손아귀는 상당히 약해질 수 있으며, 그 이후의 슈가씨의 운명은 미지수다.
일본 사상 최고의 메달 획득에 녹은 채 2주간의 경기를 마치면서 올림픽에 대한 의견은 다소 누그러졌다. 정부 지도자들은 올림픽이 어떤 혜택을 주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춤을 추며 역경 속에서도 선수들의 성공이 어떻게 대유행과 씨름하는 세계에 본보기가 될 것인지에 대한 브로마이드(bromide)를 제공해 왔다.
이번 올림픽의 가장 큰 차질은 대유행으로 주최측은 행사를 1년 연기할 수밖에 없었고 이로 인해 비용 증가, 경제적 손실, 정치적 혼란으로 이어졌다. 총 비용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도쿄 싱크탱크인 노무라 연구소는 올림픽 전에 관중 부재만으로도 경제적 이익이 13억 달러 감소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많은 단점들은 일본 스스로가 만든 것이었다. 일본 올림픽 위원회 수장의 부정 입찰, 비용 초과, 표절,
여성 혐오 발언 등 다양한 스캔들로 인해 올림픽 경기에 대한 평판이 나빠졌다.
주최측은 다양성과 지속가능성을 수용하고 몇 년 동안 지속될 경제적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의 환경 친화적인 이벤트를 제공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일본 정부가 크레인과 시멘트 혼합기에 불을 붙이면서 공식 비용은 73억 달러에서 149억 달러로 치솟았다. 정부 보고서에 따르면, 1년간의 전염병 지연으로 비용이 20% 증가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수치는 여전히 실제 비용을 나타내지 않을 것이다. 대유행 이전에 실시된 정부 감사 결과, 실제 가격이 이미 270억 달러였다.
- 도쿄 올림픽과 일본경제 전망
경제 전망도 흔들리기 시작했다. 공식 추정치는 이 행사와 그 유산의 영향으로 약 2백만 개의 일자리가 창출되고 투자, 관광, 그리고 소비 증가로 인해 경제에 1,280억 달러 이상의 일자리가 추가될 것이라고 시사했다.
그러나 도쿄 게이오 대학의 경제학과 교수이자 일본은행 이사였던 시라이 사유리는 "코바이러스가 있었건 없었건 간에 그 숫자는 정말 컸다"고 말했다.
대유행병이 닥쳤을 때, 많은 올림픽 투자는 검은 잉크에서 빨간색으로 바뀌었다. 도쿄 2020은 국내 기업 후원 기록을 3배로 늘리며 주최 측 36억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다. 그러나 많은 파트너들은 적어도 집에서는 행사와 거리를 두기로 결정했다.
개막식을 며칠 앞두고 일본의 유력 기업 중 하나인 도요타는 국내 시장에 올림픽 광고를 내보내지 않을 것이며, 회장은 행사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다른 후원자들이 그 뒤를 따랐다. (현지 언론들은 도요타가 올림픽 스폰서십 계약을 위해 16억 달러를 지출했다고 보도했다. 도요타는 이에 대해 언급을 거부했다.
이러한 손실은 일본의 거대한 경제에 반올림된 오류이다. 그러나 도쿄의 철길과 굽이굽이 난 골목길을 따라 있는 소규모 사업체들은 결코 회복되지 못할지도 모른다. 타이토 구에서 전통 호텔을 운영하는 이시이 도시코(64)는 관광객의 홍수를 예상해 건물 1층을 식당으로 개조하는 데 18만 달러를 썼다.
이미 위험부담이 컸고, 전염병이 닥쳤을 때 이시이 씨는 문을 닫아야 할지도 모른다는 걱정을 하게 되었다. 올림픽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몇 주째 손님이 없다.
"올림픽이나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당신이 정말로 할 수 있는 일은 없지만, 저는 걱정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그는 "언제 끝날지 알 수 없으며 언제까지 사업을 지속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말했다.
대유행이든 아니든 현실은 일본 지도자들이 설정한 거대한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밖에 없었다.
그들은 도쿄 2020을 수십 년간의 경제 침체와 후쿠시마 원전 참사를 촉발시킨 2011년 지진과 쓰나미의 황폐화를 세계에 떨쳐낸 일본이라는 것을 보여줄 기회로 삼았다.
일본이 앞선 기술과 경제력으로 세계를 열광시켰던 1964년 올림픽을 향수에 호소하며 아베 신조 전 총리는 2020년 올림픽을 떠오르는 중국과 맞먹는 시원하고 자신감 있는 국가를 위한 광고 캠페인으로 몰았다.
일본과의 관계에 관한 책을 여러 권 쓴 도쿄대 요시미 슌야 교수는 수십 년 동안 쇠퇴를 인지한 후 "더 많은 일본인, 기성세대, 노인들이 기억하기를 원했다"고 말했다.
대신, 전염병은 일본 지도자들의 결정에 의해 악화되는 공포감과 불확실성을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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