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경제

화물 운송 가격이 사상 최저치 기록

by ◆◆◆◆◆◆◆◆ 2021. 8. 13.
반응형

- 해상 화물 운송 가격 하락 압력

해상 운송 물량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반면 중국 수요 감소와 선박 과잉이 겹치면서 금리 하락을 압박하고 있다.

AFP 통신은 너무 많은 선박과 중국의 낮은 수요라는 오랜 문제 때문에 화물 운송 가격이 사상 최저 수준으로 곤두박질 쳤다고 보도했다.


석탄, 철광석, 곡물 등 건조물자 운송비용을 20개 항로에 걸쳐 추적하는 발트해 건조지수(BDI)는 지난주 509포인트까지 떨어져 1985년 지수창출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

해상 운송 물량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반면 중국 수요 감소와 선박 과잉이 겹치면서 금리 하락을 압박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지표가 세계 경제 건전성을 보여주는 신뢰할 수 있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몇 년 동안 이 지표가 우위를 잃었기 때문에 이 뉴스가 세계 경제의 상태에 대한 경고로 작용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줄리안 제솝 캐피털 이코노믹스 애널리스트는 "BDI는 세계 상품시장에 대해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다른 지표들에 비해 거의 도움이 되지 않으며 세계 경제의 전반적인 건전성에 대한 좋지 않은 지침"이라고 말했다.


선박브로킹 회사인 Braemar ACM의 분석가인 마크 파우쳇은 "상품 시장에 대한 투기적 투자 증가와 선박 공급 과잉이 최근 몇 년 동안 이 지표를 떨어뜨렸다"고 덧붙였다.

BDI는 건조한 벌크를 실은 선박의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반영한 것이다.

제솝은 "핵심은 2009년 이후 화물선 수요가 회복됐지만 공급 증가를 따라잡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해운업계는 시간이 좋을 때 주문하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을 때 인도하는 폐선에 시달린 지 오래다. BDI는 2008년 5월 11,793으로 정점을 찍었고, 세계 경제 위기를 자기도 모르게 앞서 강력한 수요에 대처하기 위해 선박을 더 많이 주문했다.

 

 

 

- 해상 화물 일시적인 상승으로 늘어난 주문이 문제


그 이후 일시적인 상승으로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조선소들의 주문이 늘어나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

SafBulk의 광고 및 차터 담당 이사인 George Kalogeropoulos는 "시장은 교훈을 얻지 못한다"고 말했지만, 현재 BDI 하락의 정도는 놀랍다고 지적했다. 건식 벌크 부문은 연중 가장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2014년 4분기는 2월 말 춘절과 그 이전의 한산한 기간이 겹치면서 특히 사업에 좋지 않았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자 석탄·철광석 소비국으로 중국 수요 의존도가 높지만 2014년 중국 경제는 7.4%로 성장해 24년 만에 가장 저조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중국 정부의 지난달 수출세 환급 철폐는 철광석에 대한 중국의 수요를 계속 침체시킬 것이라고 파우쳇은 말했다. 그는 "중국 제철소는 수출세 환급 혜택을 이용해 주변국에 생산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 1월 수출세 재도입은 중국산 철강 수요에 무게를 실어 철광석 수입 감소로 이어졌습니다."


브라마 ACM에 따르면 2014년에도 수력 발전 사용 증가로 중국산 석탄 수입량이 크게 줄었고, 올해 원전 준공으로 중국의 석탄 수요가 더욱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선주들은 새로운 납품을 밀어내려는 반응을 보였고 연초부터 선박 폐기가 늘고 있어 선주들이 시장 회복을 기대하며 노후 선박에 매달리던 지난해와는 달라진 모습이다.


2013년 매입에 나선 스콜피오 벌커스 등 일부 선박은 수주 중인 선박을 유조선으로 개조하기로 했다.

그러나 Kalogeropoulos는 이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내 생각에 시장이 회복되고 지속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하나뿐이다. 간단합니다. 선주들은 선단 전체의 15%를 영원히 정박해야 해 그게 유일한 방법이야."

 

 

 

 

- 8월 6일 기준 BDI 지수 0.15% 하락


BDI 지수는 2021년 8월 6일 종전 보고일(8월 5일)보다 5포인트(-0.15%) 하락한 3371포인트에 거래를 마쳤다.

BDI는 런던에 본사를 둔 발트거래소에서 매일 발행하는 번호이다. 발트해 국가들에 국한되지 않은 이 지수는 "해상으로 주요 원자재를 옮기는 가격에 대한 평가"를 제공한다. 타임차터 기준으로 측정한 23개 항로를 대상으로 한 이 지수는 핸디사이즈, 수프라맥스, 파나막스, 케이프사이즈 건조 벌크 화물선에 석탄, 철광석, 곡물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싣고 있다. 건식 벌크는 주로 중간재나 완제품 생산에 원자재 투입물 역할을 하는 재료들로 구성되기 때문에, 이 지수는 또한 미래 경제 성장과 생산을 나타내는 효율적인 경제 지표로 여겨진다. 2008년 5월 20일 지수는 1985년 도입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하여 11,793포인트에 달했다. 2012년 2월 3일 지수는 1986년 이후 최저치인 647포인트로 급락했다.

반응형

댓글